[Android/IOS]New Mobile FPS – Final Warfare

안녕하세요 러시아미입니다 이번에 여러분께 새로운 게임을 하나 소개시켜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파이널 워페어라는 게임입니다 이번년도 하반기에 출시예정인 게임으로서 언리얼 엔진4로 제작되었습니다 아마 알고 있거나 들어본 분이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현재 이 게임은 클로즈 베타 중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플레이스토어에 백날 검색 해봐야 안 나옵니다

게임에 대해 얘기하기에 앞서 베타 에 참여하는 방법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myoo@mnmsoftkr 로 여러분의 플레이 스토어 혹은 앱스토어 계정의 메일 주소를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메일로 답장이 올텐데 그 중 링크를 눌러 주시면 파이널 워페어의 베타 참여 권한을 획득 가능합니다 사실 이 게임을 처음 발견했을 때 좀 놀랐습니다

게임 영상이나 홍보사진 같은 걸 보면 꽤나 번지르르 하게 나와 있는데 해당 게임이랑 관련된 기사나 이 렇다 할 유튜브 영상 조차 없습니다 제작사인 mnmsoft에 대해서도 검색 해봤는데 네이버의 modoo로 만든 처참한 홈페이지와 따로 만든 홈페이지 가 존재하더군요 게임잡에 검색해봐도 채용공고 가 안 나옵니다 이로 미루어 보아 스타트업 회사 란 걸 알 수 있습니다 뭐 그런 건 별로 안 중요하고 게임 만 재밌으면 되죠

이제 게임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 시켜드리겠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언리얼 엔진 4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인지 그래픽 하난 좋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래픽이 좋은 만큼 사양 이 좀 높습니다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최적화 가 아직 덜 됐습니다

v20에서 최상옵으로 잘 돌아가긴 합니다만 가끔 보이는 프레임 드랍 이 꽤 거슬립니다 fps에서 렉 걸린다는 건 그 어떤 장르의 게임보다도 치명적입니다 불현듯 프로젝트 s 즉 컴뱃 스쿼드 제작진의 인터뷰 내용이 떠오릅니다 인터뷰 내용 중 그래픽과 최적화 둘 중 하나 고민했다는 식의 대답 이 기억나는데 제 상식선에선 다소 터무니 없는 고민입니다 다른 플랫폼이라면 몰라도 모바일 에선 무조건 최적화가 우선입니다

안드로이드 기기까지 포함해 가정 하면 현재로선 가장 이상적인 그래픽 은 스탠드오프2라고 생각합니다 화려한 광원 및 반사효과 필요 없고 깔끔 하고 단정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게 좀 웃긴게 설정에서 그래픽 을 가장 낮게 설정해놓으면 바로 텍스처 깨지고 계단 현상이 심하게 일어나는데 정작 원활히 돌아가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정식 출시 때 꼭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뭐 보시면 캐릭터도 돈 주고 사고 총기에 등급이 있는 등 다소 눈 살이 찌푸려질 만한 요소들이 보이긴 합니다

근데 어쩌 겠습니까 처음 시작하는 사업인데 괜히 위험 하게 불렛포스나 크리티컬 옵스 처럼 순전히 게임성으로 승부하는 게임으로 만들어서 수익성 을 불안정하게 할 순 없잖아요 수익성이 검증되지 않는 게임엔 투자를 못 받습니다 스타트업에겐 위험천만한 길이죠 이렇게 랜덤가챠나 클래시 로얄 의 박스 시스템 같이 검증된 bm을 내세우는 것이 훨씬 안전한 길이 죠 그래도 의외로 게임 내 기본 재 화로 살 수 있는 아이템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이제 게임플레이를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현재로선 크게 두가지가 존재합니다 이 게임이 내세우고 있는 전략적인 요소인 분대전투와 평범한 팀전위 주인 대전모드입니다 대전모드의 경우 다시 두 가지로 나뉘는데 데스매치와 폭파전입니다 우리가 흔히들 알고 있는 fps의 컨텐츠 와 거의 동일합니다 다음으론 분대전투인데 자신만의 분대를 꾸려서 상대와 교전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분대원들을 다른 캐릭터 로 바꾸거나 특정 무기를 쥐여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perk시스템도 존재하고 분대전 투가 끝난 후 분대원들끼리 모여 생쇼하는 걸 보면 특정 게임이 생각나지 않나요 그렇 습니다 컴뱃 스쿼드가 생각나네요 다행히도 현재로선 이 게임은 캐릭터 마다 심한 성능 및 가격 차이를 둔다던지 perk을 교체할 때마다 돈을 걷어 간다든지 등의 망테크를 타진 않았습니다 분대전투의 게임플레이 역시 컴뱃 스쿼드와 차이를 보이는데 컴뱃스쿼드의 경우 특정 분대원을 지정해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방식 이었다면 이 게임의 경우 3인칭 관찰자 시점 에서 진두지휘를 하는 게임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뭐 각각의 분대원 마다 상세한 지령을 내릴 수 있는 건 아니구요

전체 분대원들을 a사이트 혹은 b 사이트로 이동시키거나 개인 소지 수류탄을 투척하게 하는 정도 파이널 워페어는 기본적으로 fps 지 전략 게임은 아니잖아요 적당히 융통성 있게 잘 한 것 같습니다 수류탄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이건 개선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기왕 인공지능이 던질 수류탄이 라면 무미건조하게 항상 같은 궤도 와 방향 힘으로만 던지지 말고 인공지능이 수류탄 던질 대상을 자동으로 인식해서 궤도를 계산 하여 던지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혹은 수류탄 버튼을 누른 상태로 드래그하면 수동으로 궤도를 설정 할 수 있게 하면 좋겠네요 물론 이렇게 하는 것이 이 게임 만의 특징으로 볼 수 있겠냐고 할 수 있겠지만 제가 써봤는데 수류탄 투척이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데미지가 그닥 강한 것도 아니고 수류탄의 궤도를 내가 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 적에게 정확히 투척하기가 매우 어렵고 던지는 동안에 투척 모션 을 실행하는데 그 동안 적군의 총알이란 총알은 다 맞고 정작 내가 던진 수류탄 은 어먼데 날라가는 쇼를 볼 수 있습니다 꼭 제가 말한 것처럼은 아니어도 수류탄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고 생각합니다 그나저나 뭐 아까 대전모드도 그렇 고 분대전투 역시 실시간 유저 대전 은 아닌 것 같습니다 현재로선 사람이 없어서 그냥 서버에서 유저정보만 불러오고 실제 전투 는 인공지능이 하는 모양인데 나중에 정식 오픈하고 사람 많아지면 아마도 실시간으로 바꿀 것 같습니다 아닐 수도 있구요 뭐 총정리하자면 게임의 전체적인 느낌은 오픈파이어 + 컴뱃 스쿼드 + 페이탈 레이드랄까요 사실 오픈파이어는 큰 관계 없는데 총구 화염이 오픈파이어 같아서 넣어봤습니다

스타트업 회사 도와주는 셈 치고 여러분이 한번 직접 해보시는 걸 권장합니다 그럼 전 이만 여기서 물러날게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