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ing Started with Firebase on Android – Firecasts

안드로이드 개발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덕 스티븐슨입니다 이 Firecast를 보시고 나면 안드로이드 앱을 Firebase와 연결할 수 있게 되죠

몇 분만 보고 나면 앱에 넣을 Firebase 기능을 개발할 수 있게 됩니다 설치시 필요한 세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툴을 체크하고 정확한 버전을 확인하는 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Firebase콘솔을 통해 프로젝트를 만드는 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앱을 Firebase 개발에 맞게 수정하는 법을 배우겠습니다

그럼 시작하죠 안드로이드에서 Firbase를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것이 다 갖춰졌는지 확인해야죠 앱을 실행할 안드로이드 기기나 에뮬레이터는 최하 API레벨 9이고 안드로이드23의 진저브레드입니다 Play Services 9

0 이상 버전도 필요합니다 실제 기기들은 이미 업데이트 돼 있습니다 에뮬레이터를 사용하신다면, 가장 최근 에뮬레이터 이미지를 쓰도록 하고 "with Google APIs"라고 표시되었는지 확인하세요 Play Services가 설치돼 있어야 하니까요 기기의 버전을 확인하려면 환경설정 앱을 띄우고 애플리케이션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설치된 앱들이 보이면 아래로 내려가 Google Play서비스로 가세요 터치하고 버전이 90 이상인지 확인하세요 그래야 이 기기가 Firbase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SDK 툴을 체크합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툴바에서 Android SDK매니저를 여세요 SDK Tools 탭을 클릭하세요 Google Play Services 버전 30 이상 Google Repository Revision 26 이상 이들이 모두 설치돼 있다면 Firebase client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세요 항상 최신판을 유지하도록 하세요 기기와 툴이 준비됐으므로 Firebase를 앱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firebasegooglecom으로 가세요 여기 Firebase의 모든 것이 있습니다 콘솔로 가려면 우측 상단의 콘솔을 클릭하세요

스크린 중간에 있는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창이 뜹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세요 프로젝트 이름 입력 박스를 클릭하면 크로스 플랫폼의 앱은 싱글 프로젝트를 사용해야 한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이 비디오에서는 안드로이드만 하지만 만일 나중에 iOS버전으로 앱을 추가한다면 같은 프로젝트를 재사용하여 데이터와 설정을 공유할 수 있다는 거지요 모든 통화 단위를 미국 달러로 분석을 위해서 로케이션은 기본 설정인 미국으로 하겠습니다

이 파란색 버튼을 눌러 프로젝틀 생성하세요 잠시 후에 프로젝트가 만들어지고 대시보드로 넘어가면서 콘솔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걸 볼 수 있는 Overview 페이지가 뜹니다 왼쪽에는 다양한 Firebase 구성요소들이 보입니다 이것은 나중에 살펴 보지요 가운데 있는 안드로이드 로고 버튼을 누르고 앱을 이 프로젝트에 연결합시다

연결을 하려면 두 가지 정보가 필요하죠 하나는 앱을 만들 때 사용한 패키지 네임입니다 이것은 buildgradle의 앱 설정 항목에서 applicationId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안에 기존 프로젝트가 있으므로 build

gradle에서 ID를 카피하여 콘솔의 입력창에 넣겠습니다 두 번째로 debug key의 SHA1 해시가 필요합니다 리모트 컨피그나 인증 혹은 App Invites 등을 기반으로 개발할 때 필요합니다 일단 해 보지요 SHA1 해시는 Firebase에서 여러분의 debug app이 서비스 권한을 가졌는지를 검증할 때 필요합니다

SHA1 해시를 얻으려면 터미널을 여시고 이렇게 입력하세요 암호를 물어 올 경우 디버그 키스토어의 기본 암호인 android를 소문자로 입력하세요 debug keystore에 대한 정보가 출력됩니다 여기서 찾아야 할 것은 SHA1으로 시작하는 줄입니다 이들 16진수를 복사하여 콘솔의 입력란에 붙여 넣습니다

두 가지 값을 다 입력했다면 Add App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앱의 설정이 저장된 google-servicesjson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Firebase 설정이 나중에 바뀔 때는 JSON 설정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이제 이 파일을 앱 디렉토리 아래 있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안에 넣습니다

커맨드라인에서 해 보겠습니다 프로젝트 속에 정확히 들어가 있네요 다 됐으면 Gradle build 파일을 업데이트하여 앱에 Firebase client 라이브러리를 추가합니다 우선 해야 할 것은 build script configuration에 Google Services Gradle 플러그인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build

gradle 파일에서 첫번째로 찾을 수 있습니다 dependencies 블럭 안에 한 줄을 추가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추가할 플러그인을 Gradle이 찾을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수정했으므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는 프로젝트를 동기화시키라고 하지만 우선 지금은 무시하겠습니다 파일을 닫습니다

이제 앱 레벨의 buildgradle 파일을 열어서 파일 하단부에 Google Service 플러그인을 적용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google-servicejson 파일을 읽고 빌드에 필요한 값들을 주입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Firebase core에 대한 compile dependency를 추가합니다

플러그인이 다 알아서 하는 거지만 항상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최신, 최적 버전을 확인하려면 documentation을 체크하세요 Firebase Android Setup docs에서 확인 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보다시피 현재 최신 버전은 90

2입니다 Firebase Core로 이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Gradle 수정이 완료됐다면 Android Studio에서 프로젝트의 수정사항을 동기화하도록 합니다 다 잘 돌아가는지 확인하려면 앱을 에뮬레이터에서 실행시키고 Firebase가 잘 시작됐는지 로그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Firebase가 시동되고 Application object 앞에 로그메시지가 떴습니다

이상입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앱에 Firebase 구성요소를 추가할 준비가 됐습니다 구성 요소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바로 여기 Firebase 문서를 체크하세요 오늘의 Firecast는 여기까지 입니다 질문은 댓글로 남겨 주시고 트위터에서 CodingDoug으로 연락 주세요

앞으로 Firecast가 더 많이 나올테니 Firebase 유튜브 채널을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