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Cast & Android TV: Building connected experiences for the home – Google I/O 2016

아담 챔피: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아담 챔피입니다 저는 구글 캐스트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 OEM TV 파트너와의 캐스트 통합도 추진하고 있고요 샤샤와 함께 여기에 참여하게 되었네요 사샤 프루터: 제 이름은 사샤 프루터입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TV 팀을 책임지고 있는데요 이것이 제 트위터의 사용자 이름은 아닙니다 그러니 저에게 메시지를 보내시는 분들은 매너를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강연에 오신 여러분들, 이 강의실이 어둡고, 제법 시원해서 여기 오신분들 있으세요? (청중 웃음) 손 드시지 않아도 됩니다 무료 디바이스 때문에 오신 분은요? 아주 좋습니다 무료 디바이스는 없거든요 자, 우리는 오늘 여러분과 거실에 관해서 이야기를 조금 나누어볼까 합니다 아담은 캐스트 이야기를 할 거고 전 조금 후에 안드로이드 TV를 이야기 할 겁니다 그럼 아담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담 챔피: 좋습니다 자, 지금부터 우리는 거실을 통합된 경험으로 만드는 것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볼 겁니다 여러분 중 다수는 말뚝이 그리 높지 않다고 생각하실겁니다 여러분이 경험해보셨을 시나리오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은 오늘이나 내일 집으로 갈 겁니다 그리고 TV를 켭니다 만약 그들이 행운이 없다면, 아주 없다면 말이죠 결국 재방영되는 최악의 리얼리티쇼를 5~7개 정도 보게 될 겁니다 두려운 것은 아마도 여러분이 제가 말하고 있거나 여러분 마음속에 있는 서너개의 후보들을 생각하고 있다는 겁니다 오늘 우리는 소비자가 전원을 켜고 무언가를 찾기위해 고심하는 것보다 훨씬 쉬워져야만 하는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오늘 우리는 구글 캐스트로 통합되는 거실에 관한 우리의 비전에 대해 이야기 할 텐데요 구글 캐스트는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엔터테인먼트 장치로 사용하는 모바일 폰을 연결하는 기술입니다 그것들은 크롬 캐스트같은 장치처럼 확장 디바이스일수도 있고 아니면 안드로이드 TV나 우리가 곧 다룰 캐스트 TV처럼 통합된 장치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아주 작은 스크린에서부터 여러분의 가정에 있는 멋진 디스플레이로 즐거움을 가져올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가진 최고의 스피커에서 나는 소리도요 좀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만약 이것이 몇몇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지 않는다면 구글 캐스트는 모바일 경험에 관한 것이며 모바일앱을 취하고 더 넓은 스크린 혹은 더 큰 스피커로 컨텐츠를 확장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모바일 개발자라면 안드로이드 TV는 풀파워의 안드로이드를 구현하고 D패드로 원격제어되는 TV 형태로 그것을 실현시킨다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사샤가 여러분을 모시고 안드로이드 N 업데이트로 몇 분안에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게 할겁니다 캐스트를 본 적 없는 여러분을 위한 캐스트 경험의 목적은 캐스트 버튼의 개념으로 통일시키는 것입니다 즉 여러분이 이미 알고 있고 선호하는 앱을 가져와서 이러한 확장을 큰 화면으로 가져오는 겁니다 따라서 이 버튼을 누르면, 비디오가 이 화면으로 나오게 만듭니다 또 이 버튼을 누르면, 음악이 여러분의 스피커에서 흘러나오게 만들죠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좋아합니다 한 가지 더 놀라운 것은 우리가 수 천개의 앱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만약 여러분이 우리가 사용한 앱을 보고 싶다면 Gco/castapps로 가시면 됩니다 이 앱들은 사용자들이 다운로드한 것과 같으며 추가된 캐스트와 더불어 그들의 모바일에서 사용합니다 사용자가 앱에 추가적으로 해야할 것은 없습니다 이 강연장에 있는 모두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을겁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이 모든 경험을 해낼수 있을지에 대해 아마도 훌륭하게 파악하실 겁니다 하지만 입출력이 안되거나 스트리밍은 여전히 먼 개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HDMI 포트로 간주하고 이렇게 말합니다 난 내 장치에 하드웨어를 연결하고 싶지 않아 혹은 그들은 입력을 변환하는 경험을 보고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건 재앙을 만드는 방법이야 왜냐하면 입력 버튼을 누르기 전에 모든 것이 잘 작동되었기때문에 내가 입력 버튼을 누르면 뭔가가 일어나게 될 것이고 아마도 4분의 1의 확률로 뭔가 잘못 될 거야 왜냐하면 나는 TV에 4개의 입력장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 결국 우리는 이 메시지에 대해 심사숙고해서 비지오 팀과 작업한 결과 캐스트가 탑재되어 있는 첫 번째 TV를 런칭했습니다 특히 이것은 그것들 중의 하나입니다 아름다운 P시리즈 디스플레이이며 4K 캐스팅과 돌비 비전 캐스팅을 갖추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갖추기 위해 첫번째로 통합된 장치입니다 그리고 멋지죠 또 우리는 이것들을 샌드박스 밖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성취한 것은 개발자가 사용하는 똑같은 SDK를 이 경우에는 TV가 캐스트로 변환될 수 있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캐스트버튼을 누르면 여러분이 올바르게 입력했다고 생각하는 대신, 소비자를 위한 무결점의 경험이 되는 겁니다 그리고 비지오는 이러한 기술을 그들의 TV뿐 아니라 스피커와 사운드바에도 가져왔습니다 따라서 오늘 우리는 TV 프로그램을위한 구글 캐스트를 자랑스럽게 발표합니다 이러한 가능성을 토시바, 필립스, 매그나복스, 폴라로이드에 확장하고 이 기술을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적용했습니다 개발자 커뮤니티라는 측면에서 놀라운 점은 여러분이 이제 수많은 종점들에 다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저 크롬캐스트 뿐만 아니라, 그저 안드로이드 TV뿐 아니라, 순수하게, 그저 캐스트만을 통합하는 장치의 수준에 다다르게 된 겁니다 이것의 멋진 점은 제가 첫 번째 경험에 대해 말했을때와 같은 캐스트에 관한 것입니다 많은 장치들은, 다가 아니더라도 또 다른 특징을 가지게 되는데요 그것은 그것들이 캐스트를 작동하게 할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여러분이 캐스트 버튼을 누르는 곳에서 사용자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TV는 작동하게 되는거죠 결국 리모컨을 찾는 대신에 TV를 켜고, 올바른 입력을 했다고 기대하는 거죠 어떤 캐스트 버튼은 여러분이 좋아하는 컨텐츠에서 떨어져있죠 그러므로 이것은 소비자의 여행이며 개발자 커뮤티니로 하여금 좀 더 눈을 크게 뜨고 지켜볼 수 있게 하는거죠 하지만 오늘 우리가 자랑스럽게 발표할 수 있는 것은 새로운 구글 캐스트 SDK 입니다 이것은 몇 년내에 있었던 우리의 첫 번째 중요한 업데이트입니다 이는 어떻게 캐스트가 작동하는지에 대해 우리가 받은 상당한 양의 피드백의 토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실지도 모르는 것들 중의 하나는 저는 이것을 아주 간단한 UX 모델로 설명했는데요 그것은 여러분이 캐스트 버튼을 가지고 아주 작은 장치에서 큰 장치로 옮겨가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경험적 측면에서 개발자가 생각해야 할 숨겨진 문제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정직하게 말하자면 SDK가 여러분으로 하여금 이러한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만든다는 것이죠 몇 주 후에 출시될 새로운 SDK에서 우리가 살펴보아야 할 점은 숨겨진 문제인 UX 캐스트의 지침을 일일이 실행해야 하는 부담을 덜게 해주고 이러한 점들을 최고의 연습으로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우리는 개발시간을 최대로 줄이는 것이 가능한 지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그것을 제공하는 방법 뿐 아니라 여러분이 개발하고 있는 것과 SDK 캐스트가 제공하는 것 사이에서 올바른 개념을 제공하는 방법을 통해서 말입니다 조금 후에 이것에 대해 보여드리겠습니다 이 모든 것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금요일 오전 9시에 강연을 보러오시거나 만약 아침 9시에 일어나지 못하신다면 강연은 녹음되니까요 자, 캐스트의 상품수명에 조금 더 살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금요일에 오시지 않는다면요 4개의 주요 단계에 관한 것입니다 이 중의 3개는 거의 항상 실행이 되고 다른 하나는 다소 선택적입니다 첫 번째는 "발견"인데요 내가 TV를 가지고 있는지 크롬캐스트를 가지고 있는지, 내 네트워크에 안드로이드 TV가 있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어떻게 장치를 발견하는지에 대해 또 다시 파악하려고 시도합니다 다음 단계는 실제로 연결을 하는 것입니다 "수신 앱"이라고 불리는 것을 연결시킵니다 세 번째 단계는 "제어"하는 것입니다 캐스트 모델내에서 모든 비디오와 스트리밍은 곧바로 클라우드에서 장치로 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작은 메시지를 왔다갔다 하게 합니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역사를 보았을 때 조금 까다롭습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것이 잘 진행된다면 아주 훌륭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여러분에게 Wi-Fi가 없을 때 재연결에서 이러한 복잡성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만약 사용자가 떠났다가 다시 돌아왔을 때 아니면 여러분이 다른 와이파이 네트워크로 변경했을 때 말입니다 이러한 몇몇 단계들은 실제로 사용자 경험을 상당히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개발자를 위해 그것을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이러한 과정 전반의 모든 단계들을 인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따라서 우리의 상품주기는 여러분의 앱 상품주기가 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이것은 굉장히 간단해요 여러분이 SDK 캐스트를 장착하고 여러분의 앱에다가 표준적인 코드를 복사하면 됩니다 여러분이 이 작업을 처음 하셔도 굉장히 간단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어떤 업데이트나 변화를 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굉장히 어려워지게 될 겁니다 여러분이 변화를 만들어야 하는지에서부터 그러한 선택들을 결정하는 모든 일들의 외현화에 이르기까지 여러분이 양쪽에 대해 관리를 해야하는거죠 따라서 우리가 새로운 SDK에 어떤 작업을 했냐하면 훨씬 나은 추상성, 즉 캐스트가 상태변환 뿐 아니라 디폴트 UX를 제공하는 것까지 다루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전화와 더 큰 디바이스 사이에 있는 독특한 유형의 상호작용 모델을 위해서 말이죠 좀 더 특정하게 말하면, 우리는 상태 관리와 사용자 경험에 대한 2개의 주요장치를 제공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상태관리 측면에서 캐스트 상황이라고 불리는 무언가를 찾을 겁니다

그것은 모든 단계의 상태를 관리하는 개체인데 연결을 통한 모든 통로의 발견과 수신앱의 런칭까지 모든 단계의 상태를 관리하는 개체이죠 또한 우리는 이런 분들을 위해 선택적인 서비스연결을 제공합니다 여전히 크롬캐스트나 캐스트 TV가 네트워크에 있는지에 대해 파악해야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분들을 위한 것이죠 그리고 이것은 선택적입니다 왜냐하면 어떤 사람들은 이미 스페이스에 상당히 새로운 것을 도입했기 때문이죠 따라서 여러분을 그것을 사용할지 아닐지에 대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UX 측면에서, 우리는 이제 사용자가 버튼을 누르자마자 그 버튼 너머의 모든 다른 단계들을 제공합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회신에 대해서 그리고 사용자가 그 흐름에서 들어왔다 나갔는지 여부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선택적인 사용을 위해 "확장된 컨트롤러"라고 이름 붙인 것을 추가하였고 미니 컨트롤러를 추가하였습니다 이것은 우리의 철학을 담고있는 UX 지침의 일부분인데요 그것이 UX지침내에 있다면 SDK는 그것을 제공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몇 장의 슬라이드 후에 이에 대해 보게 되실겁니다 새로운 캐스트 버튼은 그리고 여러분이 보고 계신 안드로이드와 IOS, 새로운 캐스트 버튼은 SDK에 의해 완전하게 제공됩니다 금요일 강연에서 실제로 캐스트 버튼을 추가하는 것을 볼 것이고 캐스팅 매체를 통한 모든 통로를 경험하게 될겁니다 지금에 와서는 완전하게 모든 루트를 이끌어내고 관리하는 SDK는, 배경과 관련해서 무엇을 해야하는 지 알고있는 최고의 레벨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레벨인 B에서는 실질적으로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지에 관해 말합니다 C는 기본적으로 특정한 장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D는 아마 무언가가 이미 장치내로 탑재될 겁니다 여러분은 어떠한 상태에 대해서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근본적으로 여러분은 어떤 색깔이 캐스트 버튼이 되어야 하는지 말 할 수 있는 팩토리 메서드를 가지고 있고 여러분은 해낼테니까요 우리가 작업한 다음 부분은 커스터마이즈 제어장치를 다시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스크린 하단을 보시면 미니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이것은 계속 플레이되거나 멈추는 버튼이죠 하지만 실제로 여러분은 어떤 버튼이 여러분의 앱에 가장 유용할 지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사용자가 항상 스트리밍 경험을 컨트롤 할 수 있게끔 만듭니다 그래서 라이브 앱 혹은 뮤직앱 그리고 여러분이 앞으로 넘기기, 엄지를 올리거나 내리기 하트표시나 별표시에 신경을 쓴다면 그것은 여러분의 앱에서 가장 중요한 버튼이 됩니다 여러분은 미니 컨트롤러에 그것을 집어 넣을 수 있죠 또한 우리는 선택적인 확장 제어장치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풀 스크린을 제어하는데 최고의 적용을 하며 우리가 지금 버튼을 컨트롤하는 것과 비슷하게 만들어줍니다 다시 말하면, 이러한 두 개의 스크린은 선택적이고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에서 우리는 여러분의 제어장치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미 많은 시간을 사용자에게 최고가 될 수 있는 UX모델을 파악하는데 쓰셨다는 전제하에요 전반적으로, 제가 본보기로 안드로이드를 사용 할 건데요 또한 우리는 미니 컨트롤러, 확장 컨트롤러와 화면 잠금 제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화면 잠금 장치가 안드로이드 웨어와 맞물려 작동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그저 TV앞에서 오랜시간을 보내면서 심지어 리모컨을 집기도 귀찮을 때 여러분은 재생이나 멈춤 버튼을 누를 수 있습니다 마지막 화면의 이것은 캐스트가 현재 다음과 같은 사실을 소개하려는 여러분을 위한 것입니다 현재 캐스트가 여러분의 앱에 있다거나 최근 캐스트가 위치한 곳으로 바꾸었다든가, 우리는 캐스트가 어디에 있는지를 말해주는 순응 알림을 제공한다는 측면에 대해서 말이죠 처음에 여러분은 이것이 캐스트팀이 캐스트를 더 말하기 위한 셀프서비스 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단지 이것만 할 것입니다 실제로 개발자 커뮤니티에 이득이 되더라도요 또 우리가 이러한 개념을 테스트한 앱에서 발견한 것은 그것이 앱 자체에 더 길게 붙어있을 뿐 아니라 더 긴 세션 시간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것을 선택적인 행동 패턴으로 제공합니다 여러분이 안드로이드와 IOS에 요청할 수 있고요 시기적인 부분에서, 우리는 이것을 몇 주 내로 런칭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알고있는 앱들은 모두 데모 앱이고, 그 앱에서 여러분은 코드 자체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대략 6월 중순쯤까지는 여러분은 핵심 SDK를 볼 수 있습니다 여름 중순에는 완전하게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는 컨트롤러를 만나볼 수 있을겁니다 우리는 IOS와 안드로이드를 처음 런칭할 겁니다 그런다음 웹 송출을 위한 기능뿐 아니라 새로운 웹 수신기, 즉 이 모든 것과 양립가능한 수신기를 추가할 겁니다 따라서 이것과 더불어, 이 모든 것이 캐스트 앱에 의해 가능하게 됩니다 여기로 이동하겠습니다 캐스트 앱에서 멋진 점은 여러분이 콘텐츠에서 발견하는 것 뿐 아니라, 여러분의 모든 장치를 컨트롤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제가 캐스트 TV와 크롬캐스트를가지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고, 보여졌던 첫 번째 장치는 넥서스 플레이어, 안드로이드 TV였습니다 안드로이드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 하기 위해, 사샤에게로 이야기를 넘기겠습니다 사샤 프루터: 감사합니다 고마워요, 아담 자 이제 안드로이드 TV에 관해 조금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이 강연은 어떻게 구글이 거실을 하나의 큰 에코시스템으로 보는가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다른 플랫폼을 캐스트 에코시스템으로 가져왔습니다 우리는 안드로이드 TV가 훌륭한 캐스트의 종점인지를 확인해왔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정말 그러한지를 확인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했습니다 그래서 아담이 이미 언급했었던, 그것들 중의 하나는 캐스트가 소비자를 TV 콘텐츠에 접근하는 데 있어 아주 모바일 중심적인 접근이 되었다는 것과, 안드로이드 TV가 전통적으로 좀 더 원격 제어 구동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편하게 누워 스마트폰을 하는 경험처럼요 여러분은 쇼파에 기대어 테이블에서 리모컨을 가져와 컨텐츠를 즐기기 시작하죠 하지만 캐스트가 구성되는 것에는 예를 들어, 우리가 가정에서 이런 걸 자주 보게 됩니다 아이가 그저 아이패드에서 컨텐츠를 캐스트하기를 선호하거나 안드로이드 폰에서 안드로이 TV 장치로 캐스트하는 것을 선호하는 거죠 반면에 부모들은 리모컨 사용을 좋아할지도 모르고요 그리고 안드로이드 TV에 관한 멋진 점은 서로 다른 접근들을 TV와 상호작용하여 결합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UX 개발자에게는 TV 장치에 풍성하고 새로운 첫번째 등급의 경험을 만들 수 있는 힘을 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한 가지 강조하고 싶은점은, 저는 마케팅 슬라이드에 많은 시간을 쓰지 않을거지만, 제가 정말 강조하고 싶은 점은 안드로이드 TV가 안드로이드의 바깥에서 접합된 TV가 아니라는 것 입니다 이것은 정말이지 TV를 완전체로 만들기 위해 안드로이드를 핵심 틀로 확장해가는 것입니다 이것은 중요한데, 왜냐하면 오직 이 길만이 여러분과 같은 개발자에게 안드로이드 API가 항상 여러분을 위해 대기하고 있으며 TV 컨텐츠 서비스를 보장해주기 때문이죠 따라서 여러분의 앱은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때문에 망가지진 않습니다 아니요, 모든 새로운 안드로이드 버전을 가지고, 여러분은 실제로 새로운 특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슬롯을 스케쥴에서 보셨던 분들은 이렇게 생각하십니다 햇빛을 피해야 하니 여기에 앉아야겠다 혹은 무료 디바이스를 생각하고 있을지도요 그저 아주 간단히 요약하는 겁니다 안드로이드 TV는 정말 무엇일까요? 이것은 안드로이드가 늘상 모바일의 플랫폼이었던 것처럼 정말 TV 플랫폼입니다 안드로이드 TV는 TV장치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여러분은 개발자로서 그동안 모바일에서 안드로이드를 개발하면서 알게 된 모든 표준적인 도구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SDK, 같은 개발자 도구 그리고 여러분은 안드로이드 TV에서 다양한 장치들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스마트 TV는 명백하게, 잘 만들어진 안드로이드 TV와 더불어 유료 TV 셋탑박스에서 세계적으로 아주 많은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을 압니다 그래서 케이블이나 위성, 라이브 TV 제공자들은 셋탑박스를 여러분이 운영하는 안드로이드 TV로 가져 올 겁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기본적으로 그곳에 여러분의 앱을 가져올 수 있지만 여러분은 케이블이나 위성채널 컨텐츠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다른 카테고리인 스트리밍 장치, 게임 콘솔 NVIDIA Shield와 같은 것들 예를 들어 지금 시장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이죠 이러한 것들은 모두 훌륭합니다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앱이나 게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죠 그리고 그것은 모두 같은 플랫폼 기반입니다 그러면 작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잠깐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TV도 함께요 에코시스템은 성장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TV에 더 많은 파트너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 이것은 매우 좋은 스토리일 것 같네요 안드로이드 TV의 첫 해에 이미 실제로 런칭을 했던 파트너들을 알아보는 것 말입니다 지금은 새로운 것을 알아보고 있으며 실제로 이번해를 목표로 새로운 것에 대해 다시 착수하고 안드로이드 TV 모델의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럼 소니, 샤프, 필립스가 실제로 시장에 새로운 모델을 가져온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하지만 TCL, Vestel, RCA, Bayco 와 같은 새로운 라이벌을 보는 것도 멋진 것 같습니다 이들은 이번 주와 이번달에 안드로이드 TV에 디바이스를 런칭합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TV 플랫폼에 새로운 파트너를 맞이하게 되어 아주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기 오른편에 오렌지색 로고가 보이실겁니다 우리는 안드로이드의 새로운 파트너가 샤오미이며 그들의 첫 번째 안드로이드 장치를 미국에서 안드로이드 TV에 출시한다는 것을 발표하는 것이 정말로 흥분됩니다 샤오미는 Mi Box를 여기 미국에서 곧 런칭할 겁니다 그리고 이것은 첫 번째의 안드로이드 TV 제품이며 매우 강력한 디바이스입니다 이것은 4K와 HDR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은 4K로 아주 높은 화질의 콘텐츠를 얻을 수 있고 HDR은 유투브, 넷플릭스 등등 으로부터의 콘텐츠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것은 이 모든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성인식이 가능하고 블루투스 원격제어가 되는 멋지고 날렵한 원격 제어도 더불어서요 그들은 또한 선택적 액세서리로 게임 패드를 배송 할 것이기에 여러분은 Mi box 장치로 안드로이드 TV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알고자 하신다면, 내일 12시 30분에 샤오미에서 몇 분이 여기 오실겁니다 내일 12시 30분에 샤오미에서 오신 휴고 베라씨가 저기에 있는 안드로이드 TV 샌드박스에 계실겁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TV 샌드박스에서 장치를 사용해 보실 수 있고 주변에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휴고씨는 장치에 대해서 이야기 할 겁니다 그와 함께 사진을 찍어야 할 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이 장치를 보고 싶으다면요 그건 여러분에게 맡기겠습니다 장치에 대한 이야기로 전환해서 콘텐츠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해볼까 합니다 결국엔 TV 장치에 대해 이야기 해야하고 여러분은 콘텐츠를 가지기 원하시니까요 우리는 안드로이드 TV의 플레이스토어가 작년 동안에 얼마나 성장했는지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아주 많은 새로운 앱들과 컨텐츠 플랫폼의 게임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돌아오는 주에 많은 신제품을 보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TV에 ESPN과 네이티브 앱을 보유하게 된 것이 진심으로 기쁩니다 CNN, MTV, Disney, Comedy, Central, Crunchy Roll과 같은 추가적인 부분도 있는데 사실은 이것들 중에 몇 개는 심지어 이번주에 있게 됩니다 또한 좀 더 국제적인 콘텐츠는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관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Sportify가 안드로이드 TV에 그들의 앱을 런칭한 것이 정말 기쁩니다 우리는 Deezer 와 그 밖의 것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말로 에코시스템이 콘텐츠적인 면에서 성장한는 것에 대해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여러분은 오늘 아침에 록스타 Dave로부터 안드로이드 N이 무엇인지에 관해 대강 들으셨을겁니다 그리고 그가 이미 키노트의 새로운 특징에 대해 보여주었지만 저는 안드로이드 N에서 새로운 TV와 관련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조금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안드로이드 N을 볼 때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측면은 특히 소비자 관점에서 말입니다 안드로이드 TV에서 여러분의 콘텐츠로 갈 때 연결이 다소 쉽게 끊기게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무언가를 시청하고 있고 비디오를 풀 스크린으로 보고 있으며, 또 다른 무언가를 검토하고 싶다면 아마 어떤 콘텐츠를 검토할지도 모르고 혹은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다른 추천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볼겁니다 여러분은 그 즉시 콘텐츠로부터 연결이 끊게 됩니다 특히 여러분이 파워유저이고 다른 종류의 앱들 사이에서 매우 자주 점핑을 한다면, 예를 들어 라이브 TV와 넷플릭스 혹은 유투브와 훌루사이에서요 시스템은 그것을 아주 잘 처리하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작업한 것들중의 하나는 원격 제어되는 여러분이 아는 익숙한 방법으로 모바일에서부터 이유들을 소개해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이 어떤지를 보겠습니다 영상을 보시겠습니다 자, 여러분은 전형적인 안드로이드 TV, 스토어 컨텐츠에 접근하기 쉬운 린백 인터페이스를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다른 앱들 사이에서 많이 옮겨다닌다면 여러분은 여기서 유투브 정보를 보고 있다가 라이브 TV로 점핑하고, 앱을 찾다가 여러분이 최근에 사용했던 모든 앱들을 불러오고 원격 제어로 쉽게 그것을 스크롤합니다 여러분이 거기에 있는 뭔가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여러분은 그저 빠르게 그것을 해지하고 나서 여러분이 진짜로 보기를 원했던 콘텐츠로 점프합니다 이렇게 쉽죠 우리는 많은 시간을 올바른 상호작용 모델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면서 보냅니다 여러분이 원격제어를 가지고 있다면요 여러분은 어떤 특별한 버튼도 원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사용하기 매우 복잡한 버튼도 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기에 좋은 해결책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모든 안드로이드 TV와 장치에 이용가능할 것입니다 또 다른 주제, 또한 제가 콘텐츠와의 연결을 잃을 수도 있다고 이전에 말씀드렸던 것과 상당히 관련되어 있는 혹은 개발자로서 여러분을 위한 혹은 콘텐츠 제공자를 위한 사용자가 다른 것을 검토하고 싶어 연결을 끊어버리는 순간 말입니다 우리가 투자하고 싶은 것중의 하나는 다양한 콘텐츠 소스를 가지는 것입니다 동시에 스크린에서 보일 수 있어야하고요 따라서 여러분이 새로운 컨텐츠를 검색하는 동안에 그림 모드에서 그림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분이 그것을 보는 동안에도 여전히 연결되어 있게 합니다 이것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비디오를 보시죠 훌륭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비디오에 우리의 모든 데모를 보냈습니다 왜냐하면 데모는 항상 실패하기 때문이죠 네, 내년에 유투브 오프라인 모드는요 자, 예를 들어 여러분이 라이브 TV를 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뭔가 흥미로운 것을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여기에서는 안드로이드에서 방금 출시되었다는 기사인거죠 여러분은 생각합니다, '흥미로운데' '찾을 수 있으면 한번 찾아볼까?' 그리고 여러분은 검색창을 가져옵니다 여러분은 "팩맨"을 음성찾기로 검색하고 알게 됩니다 '오, 이걸 내 안드로이드 TV에서 인스톨하고 플레이할 수 있지' 그렇지만 콘텐츠는 계속해서 여전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보고있던 것으로부터 연결이 끊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것이 매우 중요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점점 더 많은 콘텐츠가 플랫폼으로 들어오게 되고 여러분에게 가능하게 되니까요 그래서 개발자인 여러분에게 우리가 가능하게 만들어드린 것은 기본적으로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에 그림속의 그림이 가능하도록 만들어드리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기본적으로 특정한 섹션에 비디오를 넣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컨트롤 바에서 특정한 버튼을 미디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렇게 하기로 선택한다면 그것은 섬세한 그림 속 그림이 없는 장치를 위해 PIP 모드로 쉽게 전환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TV들과 같은 아주 많은 장치들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이미 그림 속 그림 버튼을 가지고 있고요 하지만 우리는 모든 D 패드가 원격 제어를 가진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이 경험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여러은 정말로 쉽게 여러분의 앱에 그림 속 그림 모드를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저 이 기능을 여러분의 앱에 구현되게 하면 됩니다 그림 속 그림 모드 변화에는 어떤 활성화가 있습니다 그저 그것을 실행하면 여러분이 하기 좋게 됩니다 또한 우리가 초반에 끌어냈었던 한 가지는 기능적으로 전통적인 TV입니다 우리는 모두 앱을 좋아하고 게임을 좋아한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TV에 가능한 많은 앱이 있는 걸 선호하시고요 하지만 여전히 가정에서 소비하고 있는 많은 컨텐츠가 전통적 TV 입니다 안드로이드 TV 초반부터 안드로이드 L에 이르는 시간동안 TV 입력틀이라고 불리는 것들을 실행했었죠 이것은 HDMI 입력 변환과 같은 것들을 다룹니다 마치 실제 케이블인 튜너 컨트롤 처럼요 그리고 앱들은 이러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통로를 접할 수 있는거죠 그리고 L에서는 그저 간단한 경로변환, 채널 메타데이타, 프로그램 가이드이지만요 우리는 시간 변경 기능이 있는 안드로이드 N에서 이것을 확장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컨텐츠를 라이브 채널로 가져오면 여러분은 시간 변경의 이점을 갖게 되는 겁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N에서 우리는 녹음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래서 채널 입력을 가지고 있는 컨텐츠 제공자인 여러분은 실제로 쉬운 녹음 기능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을 사용자에게 노출시킬 수 있죠 마치 DVR처럼요 이것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영상을 보시죠 이것은 무료 안테나입니다 이것은 안테나 튜너를 가지고 있는 몇몇의 장치와 비슷하죠 여러분이 아시듯이 지침을 가져오실거고요 그런데 이것은 엔지니어링 UX 입니다 저는 이것을 보여주기 위해 많이 싸워야 했습니다 그리고 싸움의 의미는 제가 UX의 사람에게 묻지 않았다는거죠 그래서 이것은 우리가 런칭할 최종 버전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는 플레이 스토어의 라이브 채널앱에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기본적인 모든 것들, 예를 들어 녹음 관리, 스케쥴 관리 같은 것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녹음을 삭제 할 수 있고 녹음을 구성할 수도 있어요 여러분이 아는 전통적인 DVR과 같습니다 그리고 컨텐츠 제공자로서 여러분은 그 안에서 콘텐츠를 선택하고 이러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기 이것은 하위특성이 얼마나 빠르게 진행되고 작업을 분명하게 되감을 수 있는지의 한 예입니다 우리는 미디어 컨트롤내에 이를 위한 플러그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주 간단하며 여러분이 안드로이드 N의 SDK 프리뷰의 일환으로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우리는 메타데이타를 포함하여 특성의 표준적인 세트, 스케줄, 녹음 시작/멈춤, 녹음 듣기를 제공합니다 그것은 TV앱을 통해 유지될 수 있습니다 저희 구글은 TV앱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그것은 NVIDIA 쉴드, 넥서스 플레이어 등등 입니다 이것들은 라이브 채널 앱이지요 어떤 TV OEM들은 그들만의 구현을 제공하지만 그것들은 모두 TV 입력틀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개발자인 여러분은 여러분이 라이브 채널, 즉 녹음할 수 있는 라이브채널에다가 콘텐츠를 가져오고 싶다면 새로운 레코딩 세션 클래스를 실행해서 그것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마지막 개발자의 SDK 문서화 프리뷰의 한 부분으로 기술되는 겁니다 또한 그것과 함께 데모를 만든 것 중의 하나는 우리가 곧 제공할 외부 USB 튜너입니다 이것은 오픈 소스 샘플로 여러분이 기본적으로 USB 튜너와 안테나 튜너에 플러그인 해서 여러분의 넥서스 플레이어에 연결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넥서스 플레이어에서 제대로 콘텐츠를 얻게 되고 제가 방금 언급했던 녹음과 모든 스트리밍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오픈 소스 샘플로 제공합니다 라이브 채널 앱의 한 부분으로서요 또 다른 아주 중요한 주제는 안드로이드 N이 HDR 혹은 고명암 비율을 적절하게 지원하고 있었다는 겁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모든 UHD, 새로운 UHD TV들, HDR은 큰 주제가 되었습니다 그것은 폭넓은 컬러와 자연스러운 색감의 형식을 보여주는 능력을 아주 잘 설명합니다 우리가 알게 된 한 가지 문제는 HDR 표준에 대한 아주 많은 것들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HDR 10을 소유하며 돌비 비전을 가지고 있죠 여러분은 하이브리드 로그 감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쪽의 소비자로서 컨텐츠 제공자는 혼란스럽게 됩니다 왜냐하면 내가 지원해야 하는 것이 어떤 표준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지? 내가 컨텐츠 앱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HDR 포맷에서 아름다운 4K 컨텐츠로 구현되기를 원한다면 어떤 표준을 사용해야 하는거지? 심지어 디바이스 지원이 무엇인지 모르는데? 따라서 엔드로이드 N에서 우리는 HDR을 지원할 새로운 API를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두 가지 예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나는 디바이스 제작의 경우입니다 그것들은 실제로 시스템과 시스템에 대한 신호에 대한 HDR 해독을 적절하게 해낼 것입니다 그리고 말하겠죠, 이봐, 내가 이 HDR 표준을 지원한다니까 컨텐츠 제공자로서, 예를 들어 넷플릭스의 경우 그들은 시스템에 대한 질문을 하고 이것들이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표준인지를 봅니다 그런후에 어떤 스트림을 전달할 것인지를 결정하죠 그리고 그것은 표준에서는 모든 것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이 디바이스를 위해 가지고 있거나 약속을 정할 수 있는 HDR 스트림과 같은거죠 글쎄요, 이 디바이스는 실제로 제가 필요로 하는 HDR 센터를 지원하지 않는군요, 그냥 확실한 4K 스트림으로 결정하겠습니다 우리는 HDR 능력 API'd를 얻어야만 했습니다 그렇게해서 앱들은 이 디바이스의 능력에 대해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몇몇 중요한 것들은 여기에 적혀있습니다 해독능력은 그곳에 드러나게 될 겁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에 대한 몇 가지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습니다 HDR 10은 HRD 10의 메인 10을 지원하는 HEVC 해독을 요구합니다 돌비 비전은 특별한 HEVC 해독을 요구하고 하이브리드 로그 감마는 VP9 프로파일 2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유투브가 이번 년도 초에 HDR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던 그 프로파일입니다 다른 중요한 주제는 특히 개발자를 위한 I/O가 린백 도서관이라는 것입니다 린백 도서관은 안드로이드 TV에서의 앱 개발을 매우 매우 쉽게 만들어주는 툴셋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이미 모바일, 타블렛, 어떤 다른 형태든 안드로이드 개발로 이용되고 있다면 우리는 린백 지원 도서관을 여러분에게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모바일에서 큰 스크린에까지 아주 쉽게 여러분의 앱을 가져오는 툴셋을 여러분에게 드립니다 그리고 작년 한해에 걸쳐, 우리는 많은 개발자들이 우리의 툴셋을 사용하는 것을 보았고 많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거기에는 그들이 놓쳤던 특정한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처음에 마음속으로 계획하지 않았던 특정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번만은 경청했습니다 그리고 곧바로 린백 도서관 업데이트를 제공했습니다 이것은 거의 끝 무렵이었습니다 그리고 한 예로, 우리는 커스텀 프래그먼트를 브라우즈 프래그먼트에서 지원하도록 추가했습니다 브라우즈 프래그먼트는 기본적으로 여러분의 앱에 있는 다양한 리스트의 콘텐츠를 아주 쉽게 보여주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것에 매우 엄격한 접근을 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어떻게 보여야 하는지에 대한 생각만 했었죠 네, 우리는 그것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브라우징 그 자체는 괜찮을 것 같지만 제 앱에서는 그것을 조금 다르게 만들고 싶네요 저는 다른 메타데이타를 가지고 싶어요 그리고 다른 오더가 좋을 것 같네요 커스텀 프래그먼트를 브라우즈 프래그먼트에 만듬으로써 여러분이 바퀴를 다시 제작할 필요없게 도와드릴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커스텀 액션을 지원하기 위해 미디어 플레이어를 상당히 개선시켰습니다 특히 미디어 액션에서 다음과 같은 상황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무거운 콘텐츠가 있는 앱을 가지고 있고 콘텐츠 메타데이타를 많이 보여주길 원하고 플레이하는 도중에 작업하길 원한다면 그것이 여러분을 도와줄 겁니다 그리고 우리는 브랜딩을 더 쉽게 만들었습니다 아주 많은 피드백은 만약 여러분이 실제로 린백 도서관을 여러분의 앱을 만드는데 표준적으로 사용한다면 여러분만의 브랜드를 가지기에는 조금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앱을 다른 앱과는 조금 다르게 만들어야하고요 우리는 여러분이 또다시 모든 것을 새로 만들고 구성하는 과정이 없이 브랜드 디자인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여러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이것은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최고로 높은 수준의 티저입니다 이번 주에 한 세션이 있는데 린백 도서관의 내부작업에 대해서 아주 심도깊은 이야기를 그 세션들에서 들으 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안드로이드 TV를 개발하길 원하는 개발자라면 그 세션에 참여하는 것은 아주 적절할 겁니다 우리 회사의 개발자 3명이 다양한 예를 들어 강연을 할 것이고 관련된 많은 소식들을 이야기할 겁니다 그리고 어떻게 린백 도서관이 안드로이드 TV 하에서 실제로 작동하는지도 설명할 것이고요 이 많은 새로운 것들 중에 여러분은 어떻게 그것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을까요? 키노트에 대해서 들으셨겠지만 안드로이드 N 개발 프리뷰는 이미 이용가능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그것을 이미 다운로드 할 수 있고 그것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안드로이드 TV의 특징은 표준 안드로이드 SDK를 한 부분으로 포함한다는 것이죠 TV에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그저 안드로이드이죠 그래서 여러분이 안드로이드 N 개발자 프리뷰 SDK를 다운로드하면 린백 도서관이 포함될 겁니다 모든 새로운 TV 특성들이 포함될 것이고요 그리고 우리는 문서를 업데이트하고 약간의 샘플 앱들을 그것의 일환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TV의 에뮬레이터에 대한 여러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것이 아주 형편없었다는 피드백이었는데, 그것은 아주 타당한 피드백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정말 형편없었기 때문이었죠 우리는 그것을 꽤 많이 업데이트했습니다 지금은 훨씬 나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상당히 표준적인 개발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하드웨어를 이제 더이상 필수적으로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넥서스 플레이어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안드로이드 B 개발 프리뷰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거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플래쉬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고 혹은 디바이스에서 온라인 OTA에 직접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이러한 개관 세션보다 더욱 자세하게 들어가는 여러가지 세션을 마련했다는 겁니다 따라서 관심이 있으시다면, 특히 여러분이 미디어 스트리밍앱에서 일하신다면 XO 플레이어 세션에 참가하세요 모바일과 TV 모두에 유익합니다 우리는 거실에 관해서 그리고 캐스트와 안드로이드 TV 모두에 관해 내일 오전 10시에 업무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오후 3시에 방금 언급했었던 린백 지원 도서관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할 겁니다 9시에는 여러분의 이야기가 있을겁니다 새로운 캐스트 SDK를 소개하게 될 것이고요 제이와 제가 금요일 11시에 라이브 콘텐츠를 안드로이드 TV에 가져오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겁니다 그 세션보다 훨씬 자세할 겁니다 금요일 오후 2시에는 훌륭한 세션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모바일 앱을 가지고 있으면서 어떻게 그것을 TV로 가져올 수 있는지 궁금하시다면요 어떻게 그러한 변환이 작용하는거지? 최고의 실행은 무엇일까? 무엇이 가장 쉬운 방법인가? 참석할만한 좋은 세션입니다 또한 지원 커뮤니티, 개발자 커뮤니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 링크 보이시죠 제 생각에 질문을 좀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여기 어딘가에 마이크가 있었던 것 같은데요 질문 있으시면 저쪽편에 마이크가 있을겁니다 저기에서 본 것 같은데요 하나는 여기에 있었고요 자, 질문이 있으시면 물어보십시오 없으시면, 저는 진짜 괜찮습니다 아담 챔피: 그리고 샌드박스는 문자그대로 약 100야드이며 그것은 오늘, 내일, 금요일에 좋은 주제들을 가지고 거기 있겠습니다 청중: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습니다 들리시나요? 사실 이 모든 것들은 구글 캐스트와 안드로이드 TV의 거실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저는 사실 이전에 교육 공학전문 기술자였습니다 저는 교실에서의 스마트보드에 대한 스트리밍 상호작용 콘텐츠가 궁금합니다 두 분은 캐스팅을 위한 비디오와 오디오외에 다른 포맷을 지원하십니까? 아담 챔피: 제가 대답드리죠 지금 자리를 일어나시는 분들 조금만 조용히 해주실 수 있나요? 상호작용의 주요 측면 혹은 교실에서의 측면은 다른 방법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모바일 앱을 가지고 있고 뭔가를 큰 화면에 보여주기를 원한다면, 비디오 콘텐츠나 교실의 다른 학생들로부터 투표를 하는 것 처럼요 구글 모델은 그것에 정말 강력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금요일에 추후 논의를 할 거고 우리는 그에 대해 좀 더 이야기를 나누게 될 겁니다 청중: 저는 주문 컨텐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HTML 5나 플래쉬요 아담 챔피: 현재 캐스트에서는 HTML5 플레이어와 다른 미디어 포맷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당신과 좀 더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누어서 즐거웠습니다 밖에서 더 이야기를 해보죠 청중: 안드로이드 TV의 플레이 스토어는 일종의 절름발이입니다 제 앱은 아주 바닥에 묻혔는데 사람들이 그것을 발견할 방법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계속해서 오른쪽으로 스크롤링해야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아무도 3 혹은 4페이지 너머로 가지는 않습니다 다섯개의 앱을 다운로드 한다고 해봅시다 왜나하면 제 생각에 당신은 플레이 스토어 때문에 린백 도서관도 사용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제 앱이 발견될 수 있는 어떤 개선사항이 나올까요? 사샤 푸르터: 현재 플레이 스토어는 점점 더 많은 앱들을 채워넣고 있죠 모바일과 약간 같은 방식이죠, 그렇죠? 당신은 수십만개의 많은 앱들이 앞 페이지에 있게 되는 것을 기대하진 못하죠 누구도 수만 수천개의 앱들을 스크롤하려 하지는 않을겁니다 따라서 우리는 카테고리를 가져오려는데 초점을 두고 있고 앱을 특징화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검색기능도 향상시키고요 하지만 지금은 스토어에 있는 수천개의 앱들을 가지고 순수하게 스크롤하는 모델은 점점 적어지는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시도하고 있는 것은 카테고리 주변의 새로운 모델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그 결과 사용자에게 다른 유형의 앱들을 주입시키는 것이 좀 더 쉬워질겁니다 따라서 브라우징 카테고리를 통한 발견은 그들이 무엇을 찾고 있느냐에 따라 좀 더 쉬워질 것입니다 청중: 훌륭하네요 특징적인 앱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까? Netflix 말고, 모든 것에 대한 것, 아마도 좀 더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 있습니까? 사샤 프루터: androidcom/tv 에 가시면 지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러한 지침입니다 UX 지침은 심지어 하이라이팅에 대해 고려를 했습니다 그런 이후에 다시, 어떤 지역에서 당신의 앱이 이용가능한지, 어떤 콘텐츠가 거기에 있는지 어떤 경쟁자가 있는지를 고려합니다 우리가 늘상 아주 적은 수의 앱을 강조하거나 판매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항상 카테고리 네비게이션과 같은 것에 좀 더 투자를 하고 안드로이드 TV 플레이 스토어와 검색에서의 옵션을 발견하려 합니다 청중: 멋지네요, 감사합니다 사샤 프루터: 대단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