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king Apps Accessible (Android Development Patterns Ep 10)

많은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터치 화면을 완전히 보거나 사용할 수 없거나 귀에 들리는 알림을 인식하기 힘든 난청과 같은 시각적, 물리적 또는 나이에 관련된 제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조애나 스미스입니다 오늘 저는 세가지 기본적인 접근 고려사항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앱의 몇 가지 작은 변경사항이 대다수의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지만 모든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같은 방식으로 장치를 이용하여 소통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앱이 모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앱 접근성은 설치 횟수와 여러분의 앱 평가 품질 그리고 사용자가 여러분의 앱을 사용하는 기간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접근할 수 있는 앱을 생성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TextToSpeech, 촉감 피드백과 제스쳐 내비게이션, 트랙볼 그리고 방향 패드 내비게이션을 위한 API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대다수의 접근성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도록 하기 위해서 앱을 배포하기 전에 여러분이 확인해야 하는 세가지 기본 체크 사항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수 많은 개선점들이 있지만 이러한 세 가지에 중점을 두는 것이 가장 유용할 것입니다 먼저, 보이는 음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를 위한 콘텐츠 설명을 제공합니다 이는 특히 이미지 버튼, 이미지 뷰 그리고 체크박스 구성요소에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종종 앱의 흐름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android:contentDescription 레이아웃 속성 또는 setContentDescription 방법을 사용하여 장치의 접근성 서비스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나타납니다 여러분의 아웃플로에서 혼란을 제한하기 위해서 장식적인 그래픽의 콘텐츠 설명을 널로 설정합니다 저는 이를 위해서 토크백 앱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는데요 논리적인 콘텐츠 설명을 위한 개별적인 구성요소를 테스트하고 여러분의 앱에서 예상치 못한 것들이 없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사용자들이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하거나 디지털 패드, 트랙볼, 키보드 그리고 내비게이션 제스처와 같은 소프트웨어 방향 제어를 사용하여 여러분의 스크린 레이아웃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러분의 앱이 이러한 모든 것들을 지원한다는 것을 확신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앱을 꼭 테스트하시길 바랍니다 모든 중요한 UI 요소에 접근할 수 있고 집중할 수 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도록 아이즈 프리 키보드와 같이 여러분을 위해 이러한 하드웨어 제어를 시뮬레이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몇 가지 앱들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요소를 간단하게 선택할 수 없을 때 모든 요소의 순서가 중요하다는 것이 더욱 명백히 드러납니다 논리적인 전환과 필요한 포커스 순서를 조정하기 위해 여러분의 앱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방향에 따라서 명백하게 나타나는 요소를 집중할 수 있거나 그렇지 않도록 설정하면서 포커스 순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이상의 매카니즘을 이용하여 항상 피드백을 제공해야 합니다 부차적인 피드백 매카니즘이 있는 오디오 피드백을 결합하여 청력장애인이나 청력에 문제가 있는 사용자들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메시지의 도착을 알리는 소리 알림은 가능하다면 촉감 피드백이나 다른 시각적인 신호를 나타내는 시스템 알림을 동반해야 합니다 제가 이전에 말씀 드렸다시피 이러한 세가지 확인 사항들은 여러분의 앱의 접근성을 굉장히 좋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체크사항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 싶으시다면 저희가 제공하는 문서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고려해야 하는 다른 사항들도 많은데요 여러분만의 커스텀 뷰 제어와 접근성 서비스를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으로 인해서 여러분의 앱이 더욱 좋아지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다른 개선사항을 보고 싶으시면 다른 안드로이드 개발 패턴 콘텐츠를 확인하시고 G+커뮤니티에서 팁과 트릭 그리고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더 좋은 앱을 계속해서 만드는 것입니다